2014년 3월 28일 금요일

알면 돈 되는 똑똑한 보험 이야기

어려울 때일수록 보험 들어라. 기본은 실손보험과 종신보험



보험금 제대로 받으려면 가입할 잘하라!!
사고가 났을 보험금 지급 여부를 놓고 소비자와 보험사 분쟁이 일어나는 사례들을 보면 많은 경우 가입 당시 서류 작성에 문제가 있었다. 보험 가입 제대로 가입해야 나중에 보험금 수령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말이다.
보험 계약 특히 유의해야 점은 고지(告知) 의무다. 정직하게 밝혀야 한다는 말이다. 반드시 알려야 하는 것은 5 질병을 앓은 사실이다. 이걸 제대로 알리지 않으면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보험사가책임이 없다 보험금 지급을 거부할 있다. 본인이 고지 의무를 다했어도 설계사가 중간에 전달을 했다면 보험금 수령에 문제가 생길 있다.
보험에 때는 공신력 있는 자료를 우선 확보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험설계사의 말과 상품 설명서의 내용이 다르다면 서면으로 위험이나 수익에 대한 보장 내용을 서명을 받아둬야 한다. 이런 사실 공식적인 서류는 아니어서이면계약으로 있지만 나중에 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분쟁이 발생했을 중요한 증거 자료가 된다.
설계사가 저축성 상품을 권하면서 만기 수익률이 얼마 정도 된다고 구두로 약속하거나 유배당 보험 상품을 권하면서 확정 배당금으로 얼마를 지급한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수익률이나 배당금은 유동적이므로 조심해야 한다.

청약서는 반드시 자필로 서명해야 한다. 아내가 남편을 가입자로 해서 보험에 드는 다른 사람 명의로 보험 계약을 하면서 대충 서명을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보험료만 꼬박꼬박 내고 나중에 보험금을 받지 못할 있다. 자필로 서명을 하지 않았다면 청약일로부터 3일이 지나기 전에 계약을 취소할 있다


                                                                                                                           동아일보 기사발췌.

댓글 없음:

댓글 쓰기